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민생회복 소비쿠폰 7월 21일부터 신청! 전국민 지원금 총정리

by Rich Sage 2025. 7. 5.
반응형

요즘 장보기도, 외식도, 이동도 전보다 더 부담스러우셨죠? 정부에서 이런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기로 했는데요. 이 소비쿠폰은 전 국민에게 최소 15만 원부터 지급되며 7월 21일부터 본격적으로 신청이 가능해요. 지원 대상, 지원금액, 신청 방법, 사용처, 주의사항까지 알아볼게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원금 이미지

 

 

1. 누가 얼마나 받나요?

2025년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전 국민을 기본 대상으로 지급되는데요. 다만 소득 수준이나 거주 지역에 따라 지급 금액에 차등이 있어요.

 

1차 지원금은(2025.7.21~8.12)은 전 국민에게 1인당 15만 원을 우선지급 하는데요. 차상위나 한부모 가족은 30만 원, 기초수급자는 40만 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그리고 비수도권역(서울, 인청, 경기,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제외) 1인당 3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어요. 또한 농어촌 인구감소지역은 1인당 5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답니다.

 

2차 지원금(9.22~10.31)은 국민의 90%에게 1인당 10만 원 추가로 지원하게 돼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선정하되 고액자산가를 제외할 수 있는 추가 기준을 마련한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기초생활수급자가 전라북도 진안군(인구감소지역)에 거주하면 총 45만 원을 1차로 받게 되는 것이죠!

또한, 1차 지급에 이어 90% 국민에게 10만 원씩 추가 지급하는 2차 계획도 9월 22일부터 시행될 예정이에요. (이건 소득기준에 따라 따로 선별됩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2. 신청 기간은? 

신청 기간은 2025년 7월 21일(월) 오전 9시부터 9월 12일(금) 오후 6시까지 인데요.이후에는 신청이 어려우니 절대 신청기간을 놓치지 마세요!

 

또한 신청 첫 주(7.21~7.25)는 요일제가 적용되는데요. 신청자 본인의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아래 요일에만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월요일 1, 6
화요일 2, 7
수요일 3, 8
목요일 4, 9
금요일 5, 0
주말(토,일) 모두 신청 가능
 

오프라인 신청 시에는 지자체에 따라 요일제 적용 기간이 달라질 수 있어요.

 

 

3. 신청 방법은?

1) 온라인으로 신청

신청 기간(7.21~9.12) 동안 24시간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으며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형·카드형)으로 받고 싶은 경우
→ 해당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앱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어요.

 

신용·체크카드로 받고 싶은 경우
→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ARS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답니다.

 

※ 단, 시스템 점검 시간(23:30~00:30)에는 신청이 제한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이 어려운 분들은 카드사 제휴은행 영업점이나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어요. 단, 주말은 신청이 불가능하며 평일 업무 시간 내에 방문해야 해요.

 

신용·체크카드
→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오후 4시까지 운영)에서 신청하실 수 있어요.

 

지역사랑상품권(지류형·일부 카드형), 선불카드
주민센터(09~18시)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어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받고 싶은 경우에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콜센터를 통해서 신청하거나 연계 은행 창구에서 신청하실 수 있고, 신청다음날부터 자동 충전되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그리고 결제 시 소비쿠폰이 카드 포인트처럼 우선적으로 차감된다고 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고 싶은 경우에는 지자체 앱이나 누리집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지류형이나 선불카드의 경우에는 주소지 동주민센터 방문신청해야 하며, 일부 지자체에서는 온라인 신청이 어려울 수도 있어요.

 

출처 :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4. 누가 신청하나요?

지원금은 전 국민이 대상이므로 대상자가 성인이면 본인 명의로 신청하고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미성년 자녀(2007.1.1. 이후 출생자)는 주민등록상 세대주 명의로 신청할 수 있답니다.

 

오프라인(은행창구, 주민센터)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본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대리인 신청 시에는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본인과 대리인의 관계를 증빙하는 서류를 가지고 가야 해요.

 

 

5. 어디서 쓸 수 있나요?

소비쿠폰은 주소지 기준 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즉, 서울 시민은 서울, 부산 시민은 부산, 전북 정읍시민은 정읍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사용 가능한 매장은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 업소로 제한되어 있어요.

1)  사용 가능한 곳

전통시장, 동네마트, 식당, 미용실, 안경점, 편의점 등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농촌 지역의 하나로마트(마트 없는 면 단위)

 

2) 사용이 제한되는 업종

대형마트(이마트, 롯데마트 등),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

유흥업소, 사행성 업종

프랜차이즈 직영점(스타벅스 등), 창고형 매장(코스트코 등)

보험, 세금, 아파트관리비 등 비소비성 지출

 

 말 그대로 ‘동네 소상공인에게 힘을 주는’ 소비에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출처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5.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지원금은 2025년 11월 30일(일)까지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후에는 남은 금액이 자동 소멸되니  잊지 말고 꼭 기간 내에 사용하세요!

 

6. 주의사항은?

 

정부에서는 소비쿠폰 관련 문자를 보낼 때 절대 URL 링크를 포함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문자 속 이상한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스미싱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니
의심 문자는 즉시 삭제해 주세요.

출처 :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7. 자주 하는 질문

1) 외국인도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나요?

원칙적으로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대한민국 국민의 소비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기 때문에 일반 외국인은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데요. 하지만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일부 외국인은 예외적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내국인이 포함된 세대에 속하고,
건강보험(후납) 가입자, 피부양자,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인 외국인

 

영주권자(F-5), 결혼이민자(F-6), 난민인정자(F-2-4)**로,
단독 세대이지만 위와 같은 건강보험 관련 자격을 보유한 경우

 

위 두 사례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하니 국민비서 서비스(https://ips.go.kr)를 통해 사전 확인하시기 바라요.

 

2) 해외 체류 중인 사람도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받을 수 있나요?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가능합니다.

해외에 체류 중인 국민이라도 2025년 6월 18일(기준일)~9월 12일(신청 마감일) 사이에 귀국했다면 소비쿠폰을 받을 수 있어요.

 

단, 다음 절차를 거쳐야 해요.

 

출입국 사실 확인서 등 관련 서류를 준비해 이의신청 절차를 통해 접수해야 하며

신청 마감일인 9월 12일(금) 오후 6시까지 모든 절차를 마쳐야 합니다.

 

 

8. 마무리하며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단순한 소비 장려책이 아니라 경제 회복과 어려운 이웃에 대한 배려가 함께 담긴 사업이에요.

 

우리 동네 가게에, 필요한 곳에 알뜰하게 사용하면서 
가정 경제도, 지역 경제도 함께 회복해 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