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내 고배당 ETF 비교! 어떤 걸 고르면 좋을까?(PLUS, TIGER, KODEX, KIOOM)

by Rich Sage 2025. 6. 11.
반응형

미국 배당주 투자에 브레이크가 걸려 있는 요즘에 국내 배당주를 공부해 두면 좋을 것 같은데요. 국내에서 다양한 상품들이 존재해서 "도대체 어떤 고배당 ETF를 선택해야 할까?" 고민이 생기기 마련이죠. 오늘은 국내 대표 고배당 ETF인 PLUS 고배당주, 키움 고배당,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KODEX 고배당 상품을 한눈에 비교해 볼게요.

국내 고배당 ETF 비교

 

1. 고배당 ETF란?

 

고배당 ETF는 말 그대로 배당 수익률이 높은 기업들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이에요. 일반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면서도 정기적인 배당 수익을 노릴 수 있는 게 장점이랍니다.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필요한 분

단기 차익보다는 꾸준한 수익을 원하는 분

리스크는 낮추고 싶지만 예금보다 수익률을 높이고 싶은 분에게 좋습니다.

 

 

2. 국내 고배당 ETF 4종 비교


 

 

10년 수익률 비교 _ ETF CHECK

 

 3. PLUS 고배당주 ETF

✔  운용사 : 한화자산운용

  상장일 : 2012.8.29

  실부담비용 : 0.3077%

  주요 투자 섹터: 금융, 통신 서비스, 유틸리티 등

 

 

특징: 이 ETF는 국내 고배당주 중에서도 성장 잠재력이 있는 종목을 함께 고려하여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단순히 배당 수익률만 보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실적 성장성까지 함께 보기 때문에 안정적인 배당과 함께 주가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ETF CHECK

 

 

 4.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

✔  운용사 : 미레에셋자산운용

  상장일 : 2025.5.20

  실부담비용 : 0.25%(아직 상장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총보수만 확인 가능함)

✔  주요 투자 섹터: 금융, 통신 서비스, 경기 소비재 등

 

✔  특징: 이 ETF는 단순히 국내 고배당주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다우존스에서 개발한 배당 성장 지수를 추종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꾸준히 배당금을 늘려온 기업들에 투자하여 장기적인 배당 성장과 안정성을 추구해요.

ETF CHECK

 

5.  KODEX 고배당 ETF

✔  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상장일 : 2017.10.17

  실부담비용 : 0.5008%

✔  주요 투자 섹터: 금융, 통신 서비스, 유틸리티 등

 

   특징: 국내 고배당 ETF의 대표 주자 중 하나로 풍부한 시가총액과 거래량을 자랑하는 상품인데요. 안정적인 운용과 높은 유동성을 바탕으로 많은 투자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답니다.

 

ETF CHECK

 

6. 키움 고배당 ETF

✔  운용사 : 키움투자자산운용

  상장일 : 2008.7.29

  실부담비용 : 0.5136%

 주요 투자 섹터: 금융, 산업재, 통신 서비스 등

 

 특징: '키움고배당'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높은 배당 수익률에 집중하는 ETF예요. 주로 배당 수익률이 높은 우량 기업들에 투자하여 꾸준한 배당금 지급을 목표로 해요.

ETF CHECK
ETF CHECK

 

 

7.  마무리하며

고배당 ETF는 단순히 높은 배당 수익만을 쫓는 상품이 아니에요. 여러분의 투자 스타일과 목표에 따라 수익성과 안정성을 조절할 수 있는 유용한 투자 수단이죠. 꾸준한 현금 흐름을 만들고 싶다면 배당 지급 주기가 나의 현금 흐름 계획과 잘 맞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해요.

 

장기 투자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보수율이 낮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고 안정적인 운용과 유동성을 원한다면 총 운용자산(AUM)이 큰 ETF를 고려하는 것이 좋은데요. 물론 과거 배당 이력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이 꼭 미래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도 꼭 기억해 주면 좋겠죠.

 

어떤 ETF든 꾸준히 투자하고 시장의 흐름을 잘 읽는다면 예금보다 높은 수익률과 일정한 배당 수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도 있을 거예요!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고배당 ETF를 비교해 보고 여러분만의 현명한 투자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